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운행가능시간 벌금 벌점 100% 마스터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운행가능 시간 벌금 벌점 등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차량 운행을 하다보면 전국적으로 계획되어져 있는 버스전용차로 옆을 항상 운행하고 있지만 세부 법규에 대해서 잘 아시는 분이 의외로 적습니다.

최소한 버스전용차로 운행시간을 알아두시고 거기에 범칙금이나 벌금 벌점 등에 대해 알아두시면 평생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을 내게 되는 없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및 벌점 운행가능시간 벌점 등

지금부터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운행가능시간 벌금, 벌정 등에 대해 살펴 보겠습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범칙금 및 벌점

버스전용차로는 차로의 종류, 파란 차선 갯수 등에 따라 범칙금이 정해지게 됩니다. 이것은 지역에 따라 다를 수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버스전용차로에는 말 그대로 버스는 운행이 가능하며 거기에 9인승 이상의 차량 또한 이동이 가능합니다.

단지 한가지 규칙이 있는데 9인승 이상일 경우에 6명 이상 탑승자가 있어야 합니다. 만약 6명 이상 타고 있지 않다면 버스전요차로 위반으로 범칙금과 벌금을 맞게 됩니다.

1. 고속도로에서의 위반
고속도로에서 단속카메라와 단속하는 경찰관에 적발되는거에 따라 벌점과 벌금이 다릅
니다. 경찰에게 발각되어 위반 시 30점이라는 아주 큰 벌점을 받습니다. 거기에 11인승 미만의 승용차는 벌금 6만원, 11인승 이상의 승용차는 벌금 7만원에 해당합니다.

무인카메라에 단속 시 11인승 미만의 승용차는 7만원, 11인승 이상의 승용차는 벌금 8만원을 내야 됩니다.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2. 일반도로에서의 위반

일반도로 역시 경찰관에게 발각되는 것과 무인 단속카메라에 발각되는 것에 따라 벌금과 벌점이 다릅니다. 단속 경찰관에게 단속 시 벌점 10점 벌금으로는 승용차가 4만원, 승합차는 5만원에 해당됩니다.

무인카메라에 발각 시 조금 낮은데 과태료로 1만원의 추가 요금이 붙게 됩니다.

운행가능 시간

1. 파란색이 두줄인 차선의 경우
파란 차선이 두줄로 되어 있는 도로는 평일에는 오전 7시에서 저녁 9시 사이에는 일반 차량의 운행이 일체 금지됩니다. 공휴일 등의 빨간날이나 주말에는 시간 제한이 없어 운행이 가능합니다.

평일에 제한된 시간에 운행을 하신다면 벌금이나 벌점을 부여 받으니 꼭 주의 해 주셔야 됩니다.

2. 파란색 한 줄인 차선의 경우
파란 차선이 한 줄로 되어 있으면 버스전용차선을 의미합니다. 이 버스전용차선은 시간과 요일 상관없이 1년 상시 사용을 하면 안됩니다. 서울이나 부산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혹시 파란색 한 줄 차선이 고속도로의 경우라면 주말, 평일 오전7시 부터 오후9시 이외에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3. 도로 가장자리 한줄로 된 차선의 경우
도로 맨 끝 한줄 차선의 경우는 출퇴근 시간대를 제외하고는 일반차량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전7시 ~ 오전9시, 오후5시~오후10시까지만 제한을 하니 이 시간만 피해 주시면 됩니다.

위반 조회

운행을 하다 보면 내가 위반을 했는지 모를 경우가 많습니다. 조금이라도 의심이 간다든지 아니면 정기적으로 조회를 하시면 앞으로 추가 위반을 막을 수 있어 금전적으로도 도움이 됩니다.

조회 방법은 위 빨간 버튼 단속조회민원시스템 사이트에 접속 후 전용차로 단속조회 >> 개인소유 차량조회 >> 차량번호 입력 후 본인인증 순으로 절차를 밟는다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버스전용차로 위반 범칙금 및 벌점 위반조회, 운행가능시간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면 계속해서 발전하는 정보들을 공유하는 사이트가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단 1분으로 삶이 좋아지는 정보들

👉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 벌점 올바른 차선변경 방법 100% 총정리

👉 농막 정화조 설치 기준부터 방법 설치금액 제출서류 이걸로 100% 마스터 해줍니다

👉 전국 자전거도로 지역별 100%힐링 여행 코스 이것만 보고 떠나세요

👉 안전관리계획서 제출대상 방법 시기 100% 총정리

Leave a Comment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