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선변경 위반 범칙금 벌점 올바른 차선변경 방법 100% 총정리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 잘 모르고 납부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거나 얼마 되지 않을거라는 생각에 많이 위반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에 대해 미리 숙지해 두신다면 내지 말아야 할 금액에 대해서도 절약할 수 있을 뿐더러 위반 행동 또한 줄일 수 있을 겁니다.

자동차는 아주 빠른 이동 수단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하지만 빠르게 발전한 만큼 사고나 났을 시 그만큼 큰 위험으로 다가오는 단점도 있습니다. 단점을 최소한으로 하고 장점을 최대한으로 하기 위해서 우리는 안전운전을 항상 머리에 염두해 두고 운전을 해야 할 것입니다.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 정의 벌점 올바른 차선변경 방법

차선변경 위반의 정의부터 범칙금은 얼마나 되는지 그리고 벌점은 어느정도 되는지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위반 정의

운전자가 차선을 변경하거나 앞의 차를 추월을 목적으로 앞으로 이동 할 시 운행 중에 있는 다른 차량의 정상 주행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른 차량의 이동에 방해가되는 행위를 차선변경 위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범칙금

차선변경 위반은 법에 의해서 적발 시 아래 기준에 의해 범칙금과 벌점이 부여 됩니다.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은 차량의 종류에 따라 달라 지는데, 잘 모르고 범칙금만 납부하고 안심할 수도 있으나 벌점도 계속해서 쌓이고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

이러한 벌점이 계속 쌓인다면 일정 점수를 넘기게 된다면 면허정지 처분 등도 받게 될 수 있으므로 꼭 신경을 써야합니다.

  • 승합자동차 등 (4톤 초과 화물차, 특수자동차, 건설기계 등) : 3만원
  • 승용자동차 등 (4톤 이하 화물차) : 3만원
  • 이륜자동차 등 (오토바이 등의 이륜차 및 원동기 장치자전거) : 2만원
  • 자전거 등 및 손수레 등 (경운기, 우마차 등) : 1만원

벌점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

차선변경 위반에 따른 받게 되는 벌점은 위 그림과 같이 언전거리 미확보 위반사항에 해당되어서 차량의 종류와는 관계 없이 10점을 받게 됩니다.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

벌점이 누적되면 위 표와 같이 많으면 운전면허 취소까지 취해져서 운전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운전으로 생계를 유지하시는 분들에게는 큰 영향을 받을 수가 있기 때문에 본인이 받은 누적 벌점에 대해서는 항상 파악한 후 관리해야 합니다.

올바른 차선변경 방법

위반사항에 대해서는 많은 벌금과 벌점을 부과 되는데 그렇다면 올바른 차선변경이 무엇인지는 꼭 알아두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

교통법규에 따르면 올바른 차선변경을 위해서는 점선이 있는 곳에서 해야 하며, 주변의 안전을 확인하고 옆차로 및 대각선의 안전 공간이 확보되었을 때 서두르지 말고 천천히 해야 합니다.

그리고 차선변경 시에는 앞차하고의 거리를 30m 넘게 확보되었을 때 깜빡이 신호를 보내어 앞차의 좌특으로 이동하면서 변경을 해야 합니다. 만약 고속도로에서 고속으로 달리고 있다면 최소 100m 이상의 안전거리를 확보 후 변경을 진행 해야 합니다.

지금까지 차선변경 위반 범칙금부터 벌점, 정의, 올바른 차선변경 방법 등에 대해 상세히 소개해 드렸습니다. 여러 벌금 및 벌점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안전운전을 해서 나와 가족의 목숨을 소중히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앞으로 더 좋은 정보들을 공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단 1분으로 삶이 좋아지는 정보들

👉 농막 정화조 설치 기준부터 방법 설치금액 제출서류 이걸로 100% 마스터 해줍니다

👉 전국 자전거도로 지역별 100%힐링 여행 코스 이것만 보고 떠나세요

👉 안전관리계획서 제출대상 방법 시기 100% 총정리

👉 교통법규 위반 범칙금 과태료 차이 종류 금액 확인하고 30% 할인해서 내세요

Leave a Comment

// 내부링크를 현재창으로 열기 // Open internal links in same tab